안녕하세요. 칵테일 레시피의 모든것,『 칵테일닷컴 』 입니다.
이번에 레시피를 알아볼 칵테일은 『 ABSINTHE FRAPPÉ 압생트프라페 』입니다.
압생트프라페는 19세기 후반에 미국 뉴올리언스(New Orleans)에서 만들어진 클래식 칵테일입니다.
압생트프라페의 주재료인 『 압생트 』는 5~60도의 독한 술(스피릿으로 분류되기도 하고 리큐르로 불리기도 합니다)인데요.
특유의 성분 때문에 미국에서 100년 가까이 유통이 금지되는 등 기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.
2002년에 유통금지가 풀리면서 이제 미국에서는 자유롭게 마실 수 있게 되었다고 하는데요.
이러한 특이한 재료가 들어간 『 ABSINTHE FRAPPÉ 압생트프라페 』레시피를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압생트프라페 레시피 by Old Absinthe House
그럼 우선 1807년에 문을 연 뉴올리언스 압생트 바 『 Old Absinthe House 』 바텐더가 알려주는『 압생트프라페 』 레시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.
사실 아래 영상에 나오는『 압생트프라페 』는 엄밀히 말하면 『 압생트프라페 』가 아니라 『 허브세인트프라페 』라고 부르는 게 맞습니다.
원래 『 압생트프라페 』에 들어가야 할 재료는 영상에 나오는 『 허브세인트 』가 아니라 『 압생트 』인데요.
『 압생트 』의 주원료인 쓴쑥(Wormwood)에 함유된 투존(Thujone)이라는 성분 때문에 1912년에서 2002년까지 미국에서『 압생트 』의 유통이 금지되었습니다.
그래서 1930년대에 뉴올리언스에서 『 압생트 』의 대체품으로 비슷하지만 쓴쑥이 안 들어간 술인 『 허브세인트 』가 처음 만들어졌는데요.
이것을 2009년에 『 사제락 컴퍼니(Sazerac Company) 』란 회사에서 부활시킨 것이 바로 『 허브세인트 』입니다.
우리나라에서도 쓴쑥이 식품원료로 허가가 나지 않아 진품 『 압생트 』는 유통이 안 되고 있으니 어찌보면 국내실정에 더 맞는 레시피입니다.
아무튼 이러한 점을 감안하시고 아래 영상과 레시피를 보시면 되겠습니다.
레시피
허브세인트(Herbsaint) 45ml, 아니세트 리큐르(Anisette Liqueur) 15ml, 크러쉬드 아이스(Crushed Ice, 으깬얼음) 적당량, 탄산수 적당량
만드는법
- 적당한 칵테일잔(하이볼 글래스, 올드패션드 글래스 등)에 크러쉬드 아이스를 가득 담는다.
- 허브세인트 45ml를 칵테일잔에 붓는다.
- 아니세트 리큐르 15ml를 칵테일 잔에 붓는다.
- 잔의 빈 부분을 탄산수로 채운다.
- 살짝 저어준다.
압생트프라페 레시피 by The Educated Barfly
그럼 다음으로는 유튜브 채널『 The Educated Barfly 』에서 알려주는 레시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.
이 영상에서는 쓴쑥이 들어간 정통 압생트인 『 Pernod Absinthe 』를 사용합니다.
레시피
압생트 45ml, 아니세트 리큐르 2~3방울, 찬물 30~60ml, 페블아이스(Pebble Ice, 조각얼음) 15ml 분량, 크러쉬드 아이스(Crushed Ice, 으깬얼음) 적당량
만드는법
- 아니세트 리큐르 2~3방울을 셰이커에 뿌린다.
- 압생트 45ml를 셰이커에 붓는다.
- 원하는 도수에 따라 찬물 30~60ml를 셰이커에 붓는다.
- 페블아이스 15ml를 셰이커에 붓는다.
- 셰이커를 흔든 후 내용물을 적당한 칵테일잔에 붓는다 (이 영상에서는 압생트를 마실때 쓰는 압생트잔을 썼습니다).
- 크러쉬드 아이스를 칵테일잔에 가득 채운다.
- 빨대를 꽂아 마신다.
압생트프라페 크러쉬드 아이스 만들기
다음으로는 압생트프라페를 만들 때 꼭 필요한 크러쉬드 아이스를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.
사실 방법은 간단합니다. 얼음을 주머니에 넣고 두들기면 되는데요.
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.
지금까지 『 압생트프라페 레시피 』 『 압생트프라페 만드는법 』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소개해드린 것 외에도 레몬, 민트 등이 들어간 레시피도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유튜브 등에서 검색해보세요.
오늘도 즐거운 cocktail life를 즐기시기 바랍니다.
칵테일닷컴 | 칵테일 레시피의 모든것